세일즈 영업 노하우 영업 잘하는 방법

+ 세일즈 영업 초보 단계 1탄 - 기초,초보,시작 영업 잘하는법이 있나요?

요것이 알고싶다 2021. 4. 27. 17:06
반응형
SMALL

샐하 ~!

저도 이제 티스토리를 시작을 해봤어요 ㅎㅎ

 

그래서 어떤 주제를 카테고리를 할까 하다가 

여러가지 정보도 주고 받고 내가 아는 득이 되는 부분을 나누는 공간도 만들고

생각을 해보니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그나마 잘하고 잘했었던 

영업이라는 카테고리를 쭉 이어나가 볼 생각이에요!!

정말 너무 많아서 몇년동안 말해도 부족할것 같은데요 ㅠㅠ

 

부족하겠지만 저로 인해서 누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정말 뿌듯하고 좋을것 같아서 이렇게 글 끄적여 봅니다!

 

 

우선 저는 작년까지 정말 많은 영업을 했었던것 같아요 

모든 수익을 다 보여드릴수는 없어서 그나마 많이 벌고 중간이였던 

무난했었던 3달치만 정리 해봤어요 그래도 최근 작년 3달치가 좋을것 같아서요!

 

 

 

 

 

작년 7,8,9월 수입이였던것 같아요 

보이는것 처럼 그렇게 많지도 그렇게 적지도 않은 

금액을 벌었는데요

 

많이 벌었다고 생각 안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제 기준에서는 정말 많이 벌었던거였고 

소규모 단체지만 6년동안 영업 하면서 

지사 1등은 정말 수없이 많이 한것 같구요

차 영업 당시에는 전국 7등까지도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첫글이다 보니 조금 소개하는 글이였는데요 

이제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볼게요!

( 참고로 영업은 신차,보험,부동산 등 웬만한건 다 해봤습니다. )

 

-> 개인적인 생각에는 그 어떠한 영업이라도 방식만 다를뿐이지 

틀은 다 똑같다 생각되고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랍니다! <-

 

 

 

   1. 절대 만만하게 보지 말라     

 

아니신 분들도 많겠지만 제 주위에서는 대부분 일을 못찾고 하는일이 잘 안될때

" 아 나도 영업이나 해볼까.. " 이러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저는 영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딱 두가지였어요

1. 내가 노력한 만큼 벌수가 있다는거

2. 사람 만나고 대화 하는걸 정말 좋아했고 주위에서 말 잘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내가 잘할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고 노력해보겠다는 다짐 

 

제가 백프로라는 말도 많이 안하는 편이고 장담도 많이 하지 않는 스타일이지만 

공부도 상위 0.1프로가 서울대를 가고 의사,변호사,판사,검사 등 되듯이

백프로 장담하지만 영업에도 끼라는게 있고 영업에 대한 방법, 노하우, 공부, 재능이라는게 있어요

 

정말 신중하셔야 합니다.

저는 현실적인걸 좋아하고 과장되고 없는 소리 하지도 않아요!

영업이라는 직업이 큰 돈을 벌수 있는건 맞아요

하지만 안되는 달에는 배우는 단계에는 0원을 몇달동안 유지할수도 있기 때문에

현혹하는 글들, 예를들어 직원채용 할때 월 500만원 월 1000만원 만들어준다?

이런게 많은데 그렇게 될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노력과 재능이 있다면 안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배움과 재능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

영업 하다보면 대부분이 이럽니다.

 

신입 직원들이 오면 웬만하면 안 반겨주거든요

아니 " 왜? " 신입들이 오면 내 경쟁 상대가 되기도 하고 내 밥그릇을 뺏긴다는 개념도 있죠

하지만 대부분 그게 아니랍니다.

 

어차피 못 버티고 나갈거니까, 못 버틴다는건 돈을 못 벌고 나가는거겠죠

그리고 자존심 강한 친구들은 배우려는 노력도 없고 상대에 대한 질투와 시기만 하면서

몇달을 버티다 빚만 지고 나가는 사람들을 저는 수백명을 넘게 봐왔어요.

 

절대 절대 만만하게 보면 안되고 내가 이 직업에 정말 최선을 다 할수있을까?

내가 정말 이 일을 하면서 좋아할수가 있을까?

 

시작하기전에 정말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정말 중요하지만 눈 감고 귀 닫고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 너 니가 편하려고 영업 하는거니? " 

" 남들이 잘 벌어보이니까 하는거니? "

"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 할수있니? "

 

주위에 분명 영업하면서 빛 좋은 개살구 처럼 티 팍팍내면서

많이 버는것처럼 보여지는 사람도 있을것이며, 

한편으로는 영업으로 절대 돈 못버는 구조라고 비난만 하는 사람도 있을거에요.

 

계속 자기 자신을 괴롭히고 질문하고 대답을 해보세요.

솔직히 저는 영업으로 돈 벌기가 많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노력만 있다면요.

  

 

    2. 꼭 여유로운 상태에서 시작하라     

 

영업을 하다보면 대부분 초기에는 돈을 못 벌어요

당연 초반부터 잘 버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수입이 없어요.

고정 수입이 없다보니 스스로 힘들어 하는 친구들도 많고

조금만 하면 될것 같은데 유지가 안되서 나가는 재능있는 안타까운 친구들도 많았어요

 

솔직히 저 같은 경우에는 첫달 교육기간 빼고 그 다음달에 바로 지사 3등을 했어요

그 다음달에는 1등을 했구요. 

저도 정말 하늘이 도왔고 노력도 많이하고 운이 좋은 케이스 입니다.

( 정말 많은 노하우 방법 흐름이 있으니 앞으로 기대하세요 ㅎㅎ! )

 

글 적은것처럼 정말 꼭 여유로운 상태에서 시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람 마음이 급하면 되는일도 안됩니다

저도 일을 하면서 단돈 50만원 한달 생활비만 가지고 영업을 시작하는 친구들도 많이 봤고

그래서 빚지고 버티는 친구들도 많이 봤거든요

 

그럼 사람이 아무리 여유롭게 생각한다고 한들 마음이 급해지기 마련이고

영업에도 교과서처럼 틀이 있는것처럼 틀이 있는데

앞서 나가려고만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정말 아무리 적어도 내가 3달 정도는 여유롭게 지낼수 있는 자금이 마련될때 

그때 도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회사 시스템을 정확히 알아보고 들어가라    

 

영업이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전혀 아니에요 

보험이면 그 회사에서 나오는 수수료가 굉장히 쌔지만 계약하기가 정말 까다로운 곳도 많구요 

( 환수 체계도 다 다릅니다 )

자동차면 굳이 예를들면 한 지역에 수많은 똑같은 현대차 대리점이 있어도

각자 프로모션 , 혜택 등 다 다릅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구요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영업사원은 돌려서 먹는 돈이 많아 

이렇게 생각하는데 이것도 제 기준에서는 전혀 아닙니다

수수료 체계를 정확히 말씀 드릴수는 없지만, 

" 와 저걸 파는데 저렇게 조금 받아?? " 대부분 이런 반응이구요

 

 영업사원 개인 역량이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대부분 뭐 사은품, 서비스 등등 줄때 

각자 회사에 대한 지원, 프로모션 등 주는곳도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영업사원이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해줄수 있는 기준이 다를수가 있어요

 

제가 추천 해드리는 회사 시스템은 딱 3가지로만 간추려 볼게요.

 

1. 무조건 오너가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마인드가 내가 아쉬운게 아닌 회사가 나를 필요로 하는곳을 정말 많이 찾아다녔어요 )

 백날 환경이 좋아도 오너가 이기적이고 자신밖에 모르고 편파가 심한 오너 밑에서는

스트레스도 굉장히 많이 받고 금전적으로도 별로 못 벌어요.

 

2. 수수료가 강한 시스템 보다는 내방고객, DB가 많은 새로운 고객을 만날수 있는 환경이

잘 구성되어있는 회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수료가 쌘 시스템은 그만큼 계약을 하기도 힘들뿐더러 고객이 없는데

어찌 상품을 팔수가 있겠나요 

1개 팔아서 남을거 3개를 팔고 1개 팔았던 1명에서 다른 1명을 소개 받는것보다

3개 팔았던 3명에서 각자 1명씩만 소개 받아도 6개 팔수가 있어요

무조건적으로 넓혀 가시는게 좋습니다.

 

3. 무조건 실적이 좋은 회사 들어가세요

여러분들도 예를들어 맛집을 갈때 백날 자기 자신이 맛집이라고 홍보 하는것보다

사람들이 줄서서 먹고 있으면 아 맛집이구나 하고 들어가게 되어있지 않나요?

대부분 영업 시작하시는 분들은 " 아 이미 너무 저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있어.. "

이러면서 하늘 바라보는것처럼 말 그대로 저 사람들은 상위 1프로야 이러는데

잘되는 곳은 잘 파는 사람들은 그만한 이유가 다 있는겁니다.

 

자존심 버리고 배우세요.

안 알려주겠죠 대부분 계속 붙어 다니세요 친해지세요 집착하세요

 

그럼 당연히 그 사람들보다는 아니여도 어느정도는 잘 헤쳐나갈겁니다.

설령 거기서 잘 안되더라도 그 사람들 능력을 어느정도 10분의 1이라도 가져와서

다른곳 간다고 한들 거기서 일등하고 내 능력을 키워 나가면 그만 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작하기전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설명 드렸는데요

정말 영업이라는게 끝도 없는것 같아요 

장담하지만 아직 이렇게 글 쓸수 있는게 만개는 넘는거 같아요!!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글들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탄은 영업을 시작하고 회사를 들어갔을때 맨 처음 해야할것

내가 해왔던것을 경험을 토대로 정보를 펼쳐볼게용!

정말 기대하셔도 좋아요! 

그럼 다들 긴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억대 연봉 가즈아!!!

 

#영업

#영업잘하는법

#제약영업

#부동산영업

#세일즈

#차영업

#영업노하우

#영업관리

#크라우드펀딩

#세일즈

#자동차딜러

#영업사원

 

반응형
LIST